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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무역의 거점 수에즈 운하
    경제에 투영된 역사 2023. 5. 27. 08:08

    수에즈운하를 통과하는 미국 USS 엔터프라이즈 항공모함

    수에즈 운하 아이디어의 시작

    수에즈 운하의 시작은 수년간의 고민과 필요성의 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해운 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던 유럽 상인과 아시아 시장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해상 항로의 필요성이 절실히 느껴졌습니다. 희망봉 주변 항해는 아프리카 대륙을 돌아오는 긴 항로로 시간이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폭풍우와 해적 등의 위험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프랑스 외교관 페르디난드 드 레셉은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해수면 수로를 구상하며 수에즈 운하의 주요 지지자로 떠올랐습니다. 그의 제안은 당시의 관습을 무시한 혁명적인 제안으로 여겨졌습니다.

     

    페르디난드 드 레셉스: 운하의 선구자

    페르디난드 드 레셉스(Ferdinand de Lesseps)는 비범한 비전을 가진 외교관이었습니다. 그는 이집트에서 외교 임무를 수행하면서 이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을 이해하고 운하 건설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이집트의 총독인 사이드 파샤(Said Pasha)에게 이 구상을 제안하였고, 파샤는 운하의 잠재력을 인정하여 1854년 운하 건설 허가를 내주었습니다. 처음에는 그의 프로젝트가 비현실적이라고 여겨져 여러 곳에서 상당한 반대와 회의론에 직면했지만 그의 끈질긴 추진력과 아이디어에 대한 확고한 믿음은 결국 회의론자들을 설득했고, 1858년 수에즈 운하 회사를 설립하여 국제 주식을 통해 프로젝트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19세기 엔지니어링 기술의 정점

    수에즈 운하 건설은 불굴의 인간 정신과 끊임없는 발전 추구를 반영하는 거대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수에즈 운하를 건설하려면 치밀한 계획, 뛰어난 엔지니어링 능력, 흔들리지 않는 결단력이 필요했습니다. 1859년에 시작되어 10년에 걸쳐 진행된 이 프로젝트에는 대부분 이집트 농민인 수만 명의 노동자가 투입되었습니다. 162km가 넘는 길이에 건조한 사막을 가로지르려면 무려 7,500만 입방미터의 마른 모래를 굴착해야 했는데, 당시로서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엄청난 일이었습니다. 열악한 환경과 수많은 난관에도 불구하고 1869년 11월 17일 운하가 마침내 국제 항해를 위한 준비를 마칠 때까지 공사는 중단되지 않고 계속되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도전 : 환경과 지형

    일반적인으로는 사막을 일직선으로 파서 연결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수에즈 운하 건설에는 복잡한 엔지니어링 문제가 수반되었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사안은 '지형의 균일성'입니다. 수문을 설치해야 하는 고도 변화를 극복해야 했던 이리 운하와는 다르게 수에즈 운하는 해수면에 건설되었기 때문에 수문을 설치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수심과 폭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모래가 수로를 채우는 것을 방지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자연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엔지니어링 설루션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이었으며 토목 공학 과학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운하의 개통

    1869년 11월 17일 운하의 개통은 해양 역사에 있어 분수령이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세계 무역과 연결성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루며 전 세계에서 축하를 받은 행사였습니다. 프랑스의 유지니 황후(Eugenie)는 라에글 호(L'Aigle)를 타고 운하를 통과하는 첫 번째 함대를 이끄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운하의 개통으로 유럽과 아시아 간의 이동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어 글로벌 무역로가 변화했습니다. 이 사건은 인간의 독창성과 대규모 국제 협력의 역량을 상징하는 사건이었습니다. 그러나 운하의 초창기는 정치적 논란과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1956년 이집트 대통령 가물 압델 나세르(Gamal Abdel Nasser)가 운하를 국유화하면서 수에즈 운하에 위기가 발생했습니다. 운하의 격동적인 역사는 세계 정치와 경제에서 운하의 전략적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수에즈 운하의 영향

    수에즈 운하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세계 무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 무역 효율성: 수에즈 운하는 유럽과 아시아를 오가는 선박의 여행 시간을 크게 단축합니다. 운하가 없다면 선박은 아프리카의 남쪽 끝 희망봉을 돌아서 항해해야 하므로 여정에 몇 주가 더 걸리고 비용도 크게 증가합니다. 운하는 지중해와 홍해를 직접 연결하여 수천 마일의 항로를 없애줍니다.

    • 경제적 영향: 전 세계 무역의 약 10%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합니다. 따라서 운하가 막히거나 폐쇄되는 등 운하 운영에 차질이 생기면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021년 3월 에버 기븐 선박(Ever Given ship)의 수에즈 운하 봉쇄로 인한 운송 지연으로 수십억 달러의 무역 손실이 발생 한 사건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전략적 중요성: 수에즈 운하는 주요 무역로를 통제하는 전략적 자산입니다. 이로 인해 역사적으로 지정학적 긴장과 갈등이 발생했으며, 특히 1956년 이집트가 운하를 국유화하면서 영국, 프랑스, 이스라엘이 연루된 국제적 위기로 이어진 수에즈 위기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 환경 영향: 운하는 보다 효율적인 운송 경로를 가능하게 하여 연료 소비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입니다. 그러나 해상 교통량이 증가하면 잠재적인 오염과 침입종으로 인해 지역 생태계에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 연료 및 원자재 시장: 운하는 중동에서 유럽과 미국으로 석유를 운송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운하 교통이 중단되면 전 세계 유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운하는 유럽과 북미에서 아시아 및 중동으로 곡물 등 다른 많은 상품의 운송을 촉진하여 전 세계 식량 안보에 영향을 미칩니다.

     

    현대 사회와 경제 속의 수에즈 운하

    현대에도 수에즈 운하는 세계 경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로 남아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는 전 세계 해상 무역의 약 10%를 처리하는 가장 분주하고 전략적인 수로 중 하나입니다. 전문가들은 운하가 없다면 유럽과 아시아 간 이동 거리가 약 7,000킬로미터 증가하여 비용과 시간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운하의 역사는 전략적 자원과 인프라를 둘러싼 지정학적 갈등의 가능성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운하의 역사와 그 영향력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견해는 세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정치, 경제, 지리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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