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보이지 않는 위협 U보트 잠수함
    과학과 기술의 역사 2024. 2. 11. 15:52

    수중 함정의 개념은 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잠수함이 강력한 군사 도구가 된 것은 20세기에 들어와서다. 현대 잠수함의 개발은 19세기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독일, 영국, 미국 등의 국가가 이 은밀한 선박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초기의 잠수함은 증기나 전기로 구동되는 초보적인 잠수함으로 사거리와 수심에 제한이 있었다. 하지만 세계대전에서 잠수함의 잠재력은 빠르게 인정받았다.

    잠수함의 가치를 알게 되다

    잠수함의 진정한 효용성은 제1차 세계대전, 특히 독일의 U보트 작전을 통해 드러났다. 독일의 U보트는 '해저 보트'를 뜻하는 언터시 보트의 줄임말로, 주로 상선과 군함을 포함한 적의 선박을 봉쇄하고 공격하는 데 사용되었다. 1915년 영국 원양 정기선인 RMS 루시타니아 호가 독일 U보트에 의해 침몰한 사건은 전쟁의 전환점이 되어 결국 미국을 참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 사건은 잠수함이 전통적인 해군 교전 규칙과 달리 경고 없이 공격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잠수함의 파괴적인 잠재력과 이로 인한 도덕적, 법적 딜레마를 부각하게 되었다.

     

    U-보트 개발의 선구자

    독일 U보트의 개발에는 20세기 초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뛰어난 인재와 기관의 협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주목할 만한 인물 중에는 발터 슈비거 박사였다. 1차 세계대전 당시 U보트 사령관이었던 그의 경험과 통찰력은 U보트 전술과 설계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지휘관일 뿐만 아니라 전술가이기도 했는데, 그의 아이디어는 이후 U보트 개발 및 운용 전략에 큰 영향을 주었다.

     

    설계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여러 독일 조선소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그중에서도 킬에 위치한 게르마니아베르프트 조선소는 초기 U보트의 상당수를 건조했다. 이 조선소는 잠수함 기술 혁신과 개발의 중심지가 되었다.

     

    초기 U보트 잠수함 설계

     U보트의 등장은 20세기 초에 시작되었다. 수중 항해가 가능한 선박이라는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수세기 동안 장난 삼아 생각해 왔던 아이디어였다. 초기의 잠수함은 오늘날의 기준으로 보면 원시적이었으며, 수면 위에서는 증기 엔진으로, 잠수 시에는 전기 배터리로 구동되는 경우가 많았다. 작전 범위도 제한적이었고 승조원들의 근무 환경도 매우 열악했다.

     

    독일 제국 해군이 개발한 최초의 U보트는 처음에는 해안 방어용으로 사용되었다. 1906년에 진수된 독일 U-1은 이러한 초기 잠수함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길이가 42미터가 조금 넘는 소형 선박으로, 잠수 시 배수량이 약 240톤에 달했다. 짧은 사거리와 제한된 어뢰 무장 등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U-1은 기술적으로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1차 세계대전에서의 기술 발전과 성과

    독일의 U보트는 잠수함 함대로 확장되고 재편되어 사거리, 강력한 엔진, 어뢰 탑재 능력이 향상된 최신 모델로 거듭났다. 이 시대의 U보트(예: 타입 U 19급)는 수면에서 최대 15노트, 잠수 시 9노트의 속도를 낼 수 있었다. 수면에서 8노트로 약 5,000해리를 항해할 수 있었기 때문에 모항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순찰할 수 있었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U보트의 성능은 해전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영국을 봉쇄하고 군함과 민간 선박을 모두 침몰시키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다. 중립국 함정을 표적으로 삼은 무제한 잠수함 전쟁 캠페인은 윤리족 측면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전략이었지만 연합군의 보급선을 교란하는 데 엄청난 효과를 발휘했다. 이 시기의 RMS 루시타니아 호와 같은 유명 군함이 침몰하여 여론과 전쟁의 향방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개선과 확장

    전간기에 독일은 베르사유 조약에 따라 엄격한 해군 규제를 받았다. 그렇다고 해서 잠수함 기술 개발이 중단되지는 않았다. 미국, 영국 및 기타 해군 강국들은 계속해서 혁신을 거듭하여 더 나은 추진 시스템, 작전 수심 증가, 더 효과적인 무기를 갖춘 잠수함 설계를 개선했다. 디젤 엔진은 수면 추진의 표준이 되어 더 긴 항속거리와 안정성을 제공했다.

     

    독일은 제한에도 불구하고 비밀리에 잠수함 개발을 계속했다. 1930년대 후반에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 U보트 함대의 주력으로 활약하게 될 타입 VII U보트가 등장했습니다. 이 잠수함은 1차 세계대전 이전 잠수함보다 크게 업그레이드되어 더 강력한 디젤 엔진, 더 긴 수중 항해 범위, 승무원의 생활환경이 개선되었다.

     

    U-Boat의 핵심 기술

    추진 시스템 디젤 및 전기 동력

    U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수면 이동을 위한 디젤 엔진과 수중 이동을 위한 전기 모터를 결합한 추진 시스템이다. 이중 시스템 접근 방식은 혁신적인 성과였다. 디젤 엔진은 수면에서 더 빠른 속도와 더 긴 항속거리를 제공하여 작전 지역으로 이동하는 데 필수적이었다. 물속에 잠긴 잠항 상태에서는 전기 모터로 전환하여 사용했는데, 더 조용하고 탐지가 덜 되지만 사거리와 속도에 제한이 있었다. 두 가지 동력조합은 U보트 작전의 대명사였던 스텔스 및 기습 전술에 매우 중요했다.

     

    선체 설계 및 압력 저항

    초기 모델은 단일 선체 디자인이었지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독일 엔지니어들은 이중 선체 디자인을 개발했다. 외부 경량 선체와 내부 압력 선체가 포함되었다. 압력 선체는 적의 탐지 및 공격을 회피하는 데 필수적인 심해 잠수시에 필요한 극심한 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선체의 유체역학적 형태는 수중 속도와 기동성 향상에도 기여했다.

     

    어뢰 기술: 주요 무기

    초기 어뢰는 기본형에 유도 장치가 없었고 신뢰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정교해졌다. 추진력, 유도 시스템, 사거리, 폭발력 등이 개선되었다. 목표물의 엔진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음향 유도 어뢰의 개발은 공격 능력의 비약적인 발전을 의미했다.

     

    항해 및 통신 시스템

    U보트에는 당시로서는 첨단 항해 및 통신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었다. 초기에는 천체 항법과 같은 수동 방식에 의존했지만, 나중에는 자이로컴퍼스가 도입되어 보다 정확한 항로를 계획할 수 있게 되었다. 무선 통신은 명령과 정보를 수신하는 데 매우 중요했다. U보트에는 범위와 대역폭이 제한적이긴 했지만 작전 조정과 정보 전파에 필수적인 무선 전신 장비가 장착되었다.

     

    소나 및 레이더 탐지

    수중 음파탐지기로 알려진 소나(음탐 및 거리 측정)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었다. 이는 적 함선을 탐지하고 항해하는 데 사용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레이더 기술이 발전하면서 U보트에는 적의 레이더 방출을 감지하는 레이더 탐지기가 장착되기 시작했고, 적의 레이더에 탐지되기 전에 잠수할 수 있게 되었다. 전쟁 후반에는 일부 U보트에 자체 레이더 시스템이 장착되기도 했다.

     

    스노클 기술: 수중 작전 연장

    제2차 세계대전 중 중요한 기술 발전 중 하나는 잠수함이 잠망경 수심에 잠긴 상태에서 디젤 엔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인 스노클의 개발이었다. 이를 통해 잠수함의 수중 내구성과 작전 능력이 극적으로 향상되어 잠수함의 탐지 및 공격이 더 어려워지면서 더 먼 거리를 잠수하여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U보트 전술과 대응책

    잠수함 전쟁은 두 차례의 세계대전 동안 독일 U보트 전술과 더불어 발전했다. U보트는 주로 '늑대 무리'로 작전을 수행했는데, 여러 척의 잠수함이 한 무리의 함정에 모여 방어선을 압도하는 전략이었다. 이 전술은 제2차 세계대전 초기에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연합군 함정에 막대한 손실을 입혔다. U보트는 은밀하고 기습적인 공격은 적으로 하여금 두려움의 대상으로 만들게 되었다.

     

    이에 대응하여 연합군은 몇 가지 대응책을 개발했다. 상선이 군함의 호위를 받으며 그룹으로 이동하는 호송 시스템을 사용하여 손실을 크게 줄이는 것이었다. 소나 기술(당시 ASDIC으로 알려짐)의 발전과 수심 충전의 개발로 U보트의 탐지 및 파괴 능력이 향상으로 가능한 일이었다. 연합군이 독일 해군의 통신을 가로채 해독할 수 있었던 에니그마 암호를 해독한 것도 U보트 작전에 대응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