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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강국: 중국이 글로벌 리더로 부상경제에 투영된 역사 2023. 3. 20. 22:50
중국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개발도상국에서 세계 제2의 경제 대국으로 탈바꿈하면서 세계 경제 강국으로 부상했습니다. 중국의 경제 성장과 글로벌 리더로서의 부상에 기여한 요인을 분석하고 관련 사례 연구와 사례를 간략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의 자유화
1970년대 후반 중국의 경제 개혁은 중국을 세계에 개방하고 외국인 투자를 장려했습니다. 1980년 선전 경제특구의 설립으로 보다 자유로운 정책과 외국인 투자 유치가 가능해진 것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또한 민간 기업 설립을 허용하여 중국 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새로운 부유층 기업가의 출현을 이끌어냈습니다. 1999년 설립한 마윈의 알리바바는 중국에서 성공적인 민간기업이 글로벌 기술 및 전자상거래 거인으로 변모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제조업의 발전의 원동력
중국은 국내 및 국제 시장을 위한 제품을 생산하는 세계 제조 허브가 되었습니다. 이 나라의 낮은 인건비와 많은 노동력은 제조 회사들에게 매력적인 목적지가 되었습니다. 또한 중국 정부는 도로, 철도, 항만 등 인프라에 막대한 투자를 하여 중국 전역과 세계 다른 지역으로 상품을 더 쉽게 운송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RI)는 국가 경제 확장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 BRI는 철도, 고속도로, 항구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과 유럽, 아프리카, 중동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입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중국과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국가의 경제 성장에 중요한 동력이 되었습니다. 세계 굴지의 통신 장비 공급업체인 Huawei는 세계적으로 확장된 성공적인 중국 제조 회사의 주목할 만한 예입니다.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RI)
"신 실크로드"로도 알려진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RI)는 2013년 중국 정부가 시작한 대규모 인프라 및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과 유럽, 아시아 및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철도, 고속도로, 항구 및 기타 인프라 프로젝트를 포함하며 예상 투자액이 무려 4조 달러 이상이라고 합니다. "벨트"와 "도로"의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구성되는데, 벨트는 철도와 고속도로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과 중앙아시아, 러시아, 유럽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육지 기반의 실크로드 경제 벨트를 말합니다. 도로는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를 말하며 항구와 항로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과 동남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BRI는 경제 발전 촉진, 무역 증가, 문화 교류 강화 등 여러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이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중국 상품과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을 위한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국가와 분석가들은 부채의 지속 가능성, 투명성 부족, 잠재적인 지정학적 영향과 관련된 문제를 포함하여 비판과 우려에 시사했는데, 참여국의 높은 부채 수준과 중국이 이 이니셔티브를 사용하여 이 지역에서 정치적, 군사적 영향력을 확대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이러한 우려에도 중국은 현재까지 100개 이상의 국가 및 국제기구와 협정을 체결하는 등 BRI는 계속해서 발전해 왔습니다. 중국-파키스탄 경제 회랑 및 그리스의 피레우스 항과 같은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거나 완료되어 상당한 진전을 보였습니다.
강력한 정부 개입
중국 정부는 경제를 형성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국가의 급속한 경제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정부는 기술, 재생 에너지 및 인프라와 같은 특정 부문의 성장을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Made in China 2025 계획은 중국을 하이테크 제조 강국으로 변모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정부 이니셔티브입니다. 이 계획은 정보 기술, 로봇 공학, 항공 우주 및 신에너지 차량을 포함한 10가지 전략 부문에 중점을 두어 혁신을 촉진하고 중국의 제조 산업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하였습니다.
중국 제조 2025 계획 외에도 정부는 주요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른 이니셔티브도 시작했습니다. 2016년에 인터넷을 전통 산업과 통합하고 디지털 경제의 혁신을 촉진하려는 인터넷 플러스(Internet Plus)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자 상거래, 온라인 뱅킹 및 기타 인터넷 기반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기간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기업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고 인수합병(M&A)을 장려했습니다. 태양광 및 풍력 발전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 개발과 관련된 회사에 보조금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보조금은 중국에서 재생 에너지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핵심 산업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합병(M&A)을 장려했습니다. 주목할만한 예는 2016년 중국 최대 차량 공유서비스 회사인 디디추싱(Didi Chuxing)과 우버 차이나(Uber China)의 합병입니다. 두 회사가 자원을 결합하여 더 강력하고 경쟁력 있는 회사를 만들도록 장려했습니다.
교육 및 전문 인력의 성장
중국의 교육 시스템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크게 개선되었으며 현재는 고도로 숙련된 인력을 많이 배출하고 있습니다. 중국 학생들은 국제 시험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일류 대학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도 큰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베이징의 칭화대학교는 아시아 최고의 대학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많은 성공적인 기업가와 비즈니스 리더를 배출했습니다. 이것은 고도로 숙련된 노동력으로 이어져 중국을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인터넷 관련 서비스 및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중국의 다국적 대기업인 텐센트(Tencent)는 중국의 숙련된 전문 인력의 혜택을 받은 대표적 기업입니다. 또한 중국 정부는 전 세계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018년 중국은 외국인이 중국에서 영주권을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그린카드" 시스템을 포함하여 외국인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새로운 비자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인공 지능 및 재생 에너지와 같은 핵심 분야에서 외국 전문가를 유치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혁신과 기술
중국은 Huawei 및 Tencent와 같은 회사가 인공 지능 및 통신과 같은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면서 기술 혁신의 리더가 되었습니다. 정부는 또한 5G, 인공 지능 및 양자 컴퓨팅과 같은 신기술에 중점을 두고 연구 개발에 상당한 투자를 했습니다. 혁신과 기술에 대한 이러한 집중은 중국이 많은 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국의 전기 자동차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Nio 및 BYD와 같은 기업이 혁신과 지속 가능성 분야을 선도하고 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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